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라우마에 대한 정보
    심리학 2023. 7. 3. 12:27

    트라우마의 정의와 유형, 극복 회복 과정에 대한 정보

    트라우마의 정의와 유형

    트라우마란 사람의 대처 능력을 압도하고 정신적, 감정적 행복에 영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깊은 고통 또는 불온한 경험을 말합니다. 자연재해, 사고, 신체적 폭행 등 단일 사건의 결과로 발생하거나 학대, 방치 또는 폭력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과 같은 지속적 또는 반복적인 경험의 누적 효과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1. 급성 외상: 이러한 유형의 트라우마는 교통사고, 자연재해, 폭력적인 사건을 목격하는 등 하나의 트라우마적인 사건에 기인합니다. 그것은 곧 감정적, 심리적 고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종종 충격이나 혼란, 불안감 고조 등의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2. 만성 외상: 만성 외상이란 장기적 또는 반복적인 외상성 사건에 대한 폭로를 의미합니다. 지속적인 신체적 또는 감정적 학대, 가정폭력, 전쟁지대에서의 생활 등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외상은 사람의 정신건강과 행복에 누적적인 영향을 미쳐 우울증, 불안장애, 복합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복잡한 트라우마: 복잡한 외상은 보통 소아기에 발생하며 신체적, 성적 또는 감정적 학대, 무시, 가정폭력 목격 등 대인관계의 맥락 내에서 여러 외상성 이벤트에 대한 폭로를 수반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트라우마는 사람의 발달, 자존감,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에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이차 외상: 부차적 외상 또는 동정피로라고도 불리는 이차적 외상은 개인이 타인이 경험한 트라우마에 노출될 때 발생한다. 이는 치료사, 긴급 대응자, 언론인 등 외상 생존자와 밀접하게 협력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트라우마 체험에 대해 듣거나 목격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정신적 행복에 영향을 미쳐 일차적 외상 생존자가 겪는 증상과 유사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트라우마는 개인에게 다른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트라우마적인 사건에 반응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상 증상의 중증도는 가벼운 고통부터 PTSD와 같은 더 심각한 상태까지 다양하다. 정신보건 전문가의 치료와 지원은 트라우마를 경험한 개인이 치유하고 건강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트라우마의 심리적 영향

    트라우마는 개인에게 폭넓은 심리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외상의 특성, 개인의 회복력, 지원 시스템 및 기타 여러 요인에 따라 강도, 지속 시간 및 특정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트라우마의 일반적인 심리적 영향입니다.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TSD는 트라우마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 발병할 수 있는 정신적 건강 상태입니다. 증상에는 침입적이고 고통스러운 기억 또는 플래시백, 악몽, 트라우마에 대한 주의 환기 회피, 높은 각성(예: 화내기 쉬움, 집중 곤란) 및 기분이나 신념의 부정적인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PTSD는 일상의 기능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불안과 공황장애: 트라우마는 일반화된 불안장애(GAD), 사회불안장애, 공황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불안장애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지속적인 공포감, 과도한 걱정, 과도한 경계 및 반복적인 공황 발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우울증: 트라우마는 우울증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슬픔, 활동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 상실, 식욕과 수면 패턴 변화, 에너지 부족, 집중력 저하, 무가치감과 죄책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4. 해리: 해리는 트라우마적인 사건들 사이 또는 나중에 일어날 수 있는 심리적 방어 기구입니다. 그것은 압도적인 경험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고, 감정, 감각 또는 기억으로부터의 분리를 포함합니다. 증상은 가벼운 해리(절단 또는 '조닝아웃'을 느낀다)부터 더 심각한 해리장애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5. 약물 남용과 중독: 외상 생존자는 그들의 괴로운 감정이나 기억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약물이나 알코올 등의 물질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물질 사용 장애나 중독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수면장애: 트라우마는 수면 패턴을 파괴하고 잠이 드는 것, 계속 자는 것이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트라우마적인 사건과 관련된 악몽이나 수면장애를 경험합니다.
    7. 자존감과 정체성의 문제: 트라우마는 자신의 가치관, 정체성, 그리고 전체적인 자존감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은 부끄러움이나 죄책감, 자기 책임의 감정과 싸우고 타인에 대한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 신뢰에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8. 감정조절장애: 트라우마는 감정 조절을 방해하고 심한 예측 불가능한 감정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개인은 분노, 분노, 정서적 마비, 감정을 적절히 관리하고 표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이 트라우마에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트라우마를 겪는 모든 사람이 같은 심리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님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상을 전문으로 하는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이러한 심리적 영향에 대처하는 개인에 대한 지원, 지도 및 적절한 개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 극복과 회복 과정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회복하는 것은 복잡하고 개별화된 프로세스입니다. 그러려면 시간, 노력,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치유 과정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단계와 전략입니다.

    1. 안전성과 안정성: 외상 회복 초기 단계에서는 안전감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안전한 신체 환경을 구축하고 압도적인 감정과 트리거를 관리하기 위한 대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루틴을 확립하고 셀프케어를 실천하며 신뢰할 수 있는 개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안정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셀프케어와 감정적 규제: 셀프케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치유와 감정적 행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정기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사 유지, 릴렉스 기술(예: 심호흡, 명상) 참여, 기쁨과 휴식을 가져다주는 활동 참여 등이 포함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요청: 트라우마 회복은 트라우마 치료에서 경험한 정신보건 전문가의 지도로부터 종종 혜택을 받습니다. 인지행동요법(CBT), 안구운동 감감작 및 재처리(EMDR) 또는 외상성 인지행동요법(TF-CBT)과 같은 외상중심 접근법으로 훈련된 치료사는 개인이 트라우마 체험을 처리하고 관련 증상에 대처하며 건강한 대처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트라우마 체험의 처리: 트라우마를 통해 일하는 것은 트라우마적인 사건과 관련된 기억, 감정, 신념을 서서히 처리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내러티브 요법, 폭로 요법 또는 외상에 초점을 맞춘 인지적 재구성 등의 기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에서의 트라우마 체험에 대처하고 재평가함으로써 개인은 트라우마 기억을 통합하기 시작하고 새로운 관점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5. 회복력과 대처 능력 구축: 건강한 대처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것은 외상 회복에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릴랙제이션 기술 습득, 마인드풀니스 실천, 표현 예술 요법 참여, 건전한 사회 지원 시스템 구축 등이 포함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경계를 설정하며 문제 해결 전략을 세우는 것도 회복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지원 시스템과의 연결: 지원하는 친구, 가족 또는 지원 그룹에 연락함으로써 검증, 이해 및 연결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에 특화된 지원 그룹 또는 피어 서포트 네트워크는 경험을 공유하고 통찰력을 얻고 비슷한 과제를 경험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7. 의미 형성과 외상 후 성장: 치유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개인은 경험에서 의미를 찾고 개인의 성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자신의 가치관을 재평가하고 새로운 목적과 열정을 찾아 삶과 인간관계에 대한 더 큰 이해를 높이는 것이 포함됩니다.
    8. 인내와 자기 연민: 외상에 의한 치유는 직선적이지 않으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자기 연민을 실천하고 그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에게 인내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유에는 시간이 걸리고 좌절은 보통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인내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과정은 고도로 개별화되어 있으며, 다른 접근 방식이 다른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이라는 점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에게는 그것들에 공명하는 전략이나 개입을 찾아 필요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의식에 대한 정보  (0) 2023.07.10
    루시퍼 이펙트에 대한 정보  (0) 2023.07.04
    반두라가 정의한 자아효능감에 대한 정보  (0) 2023.06.29
    멘탈 헬스에 대한 정보  (0) 2023.06.28
    범죄심리에 대한 정보  (0) 2023.06.2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