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반두라가 정의한 자아효능감에 대한 정보
    심리학 2023. 6. 29. 18:44

    반터 고파의 자아효능감에 개념 및 영향 개발 방법에 대한 정보

    자아효능감의 개념과 정의

    자기 효력감이란 개인이 특정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거나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믿는 것입니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가 사회인지 이론의 일부로 개발한 개념입니다.

    자기 효력감 신념은 인간의 동기부여, 행동, 그리고 개인적인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삶의 여러 측면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법을 형성합니다. 개인이 자기 효능감 수준이 높을 때는 성공할 능력과 능력을 가졌다고 믿고 자신감과 끈기, 회복력을 가지고 과제에 접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자기 효력감이 낮은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거나 불안이나 불확실성을 느끼거나 장애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효력감은 도메인 고유이기 때문에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학업에서는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 상황에서는 낮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효력감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개입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발·개선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 효력감의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1. 마스터 체험: 과거에 비슷한 작업이나 상황에서 성공한 경험은 자기 효력을 높입니다. 성공은 자신감을 높이고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는 반면 실패는 자기 효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2. 부차적 학습: 특정 영역에서 성공하고 있는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은 자기 효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업적을 목격함으로써 개인은 비슷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3. 구두 설득: 다른 사람의 격려, 피드백, 긍정적인 강화는 자기 효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역량과 장점을 강조하는 응원 메시지를 받으면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감정적 및 생리적 상태: 사람들의 감정적, 육체적 상태는 자기 효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안이나 스트레스는 자기 효력감을 해칠 수 있고 냉정하고 집중력 있는 상태는 그것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 효력감 신념은 교육, 스포츠, 경력 개발, 건강 행동, 심리적 행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을 함양·강화함으로써 개인의 동기부여와 회복력, 도전 의지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성과와 개인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자아효능감의 형성과 발달

    자기효능감의 형성과 발전은 특정한 일이나 상황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형성하는 여러 요인과 과정을 포함합니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에 의해 개발된 자기 효력 이론은 자기 효력주의 발전에 기여하는 몇 가지 중요한 메커니즘을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음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1. 습득 경험: 마스터 체험은 자기 효력감 형성에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개인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면 자기 효력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공은 자신감을 키우고 비슷한 상황에서 성공하기 위한 기술과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강화합니다. 반대로 반복적인 실패나 좌절을 경험하는 것은 자기 효력을 해칠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성공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업무 난이도를 단계적으로 높여 역량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부차적 학습: 성공한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은 자기 효력감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업적을 보면서 개인은 비슷한 일에서 성공하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능력을 발휘하고 지도하는 롤모델이나 멘토는 대리학습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자극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성공한 개인의 미디어 표현이나 스토리는 자기 효력감 신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설득: 다른 사람의 말에 의한 설득이나 격려는 자기 효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 지원 메시지 및 강점과 능력에 초점을 맞춘 건설적인 피드백은 자기 효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이거나 실망스러운 코멘트는 자기 효력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적이고 장려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자기 효력감 개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감정적 및 생리적 상태: 감정적 및 생리적 상태는 자기 효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불안이나 스트레스, 공포 상태에 있을 때 자기 효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냉정함이나 열의 등 긍정적인 감정 상태는 자기 효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정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자기 효력감 신념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생리학적 피드백 해석: 개인의 생리학적 반응에 대한 해석은 자기 효력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심박수 증가나 발한을 불안의 징후로 해석하면 자기 효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리적 반응을 흥분 또는 준비 상태의 징후로 해석하면 자기 효력은 높은 채로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상호 작용하여 자기 효력감 신념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서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경험과 관찰, 사회적 지원 그리고 내부 상태의 해석을 통해 개인이 강한 자기 효력감을 키울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목표를 추구하고 도전을 극복하는 동기와 행동, 회복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아효능감의 효과와 영향력

    자기 효능감은 동기, 행동, 성과, 심리적 행복 등 개인 생활의 여러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은 자기 효력감의 몇 가지 중요한 효과와 영향입니다.

    1. 동기: 자기 효능감은 동기부여에 강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고 성공하면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며 장애에 직면하더라도 인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높은 자기 효능감은 자신의 노력이 바람직한 결과로 이어져 내재적 동기부여와 과제나 활동에 참여할 의욕을 높인다는 신념을 기르는 것입니다.
    2. 목표 설정과 달성: 자기 효력에 대한 신념은 개인의 목표 설정과 달성을 형성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보다 야심찬 목표를 설정하는 경향이 있어 탁월성을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좌절에 직면해도 지속되며 실패를 무능의 표시가 아닌 학습 경험으로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결과 높은 자기 효율성은 더 큰 목표 달성과 더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3. 행동과 의사결정: 자기 효능감은 개인의 행동과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이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 적극적이고 적응적인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들은 도전적인 일을 맡아 성장의 기회를 찾고 더 큰 노력과 끈기를 보이려고 합니다. 이에 반해 자기 효능감이 낮은 개인은 도전을 피하거나 자멸적인 행동을 하거나 성공할 수 없다는 신념에 따라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4. 회복력과 지속성: 자기 효능감은 회복력과 지속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개인은 좌절이나 실패에 직면해도 더 회복력이 있습니다. 역경에서 벗어나 동기부여를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계속 일합니다. 높은 자기 효능감으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일시적인 것으로 볼 수 있어 회복력과 인내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5. 감정적 행복: 자기 효능감은 감정적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자기 효능감은 더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질 때 통제감과 우월감을 경험하고 더 큰 심리적 행복과 긍정적 감정으로 이어집니다. 반대로 낮은 자기 효능감은 무력감, 스트레스 증가, 행복감 저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인지와 퍼포먼스의 결과: 자기 효능감은 인지 프로세스와 퍼포먼스의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개인은 보다 집중력과 집중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과제에 접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학술적, 전문적 또는 다양한 스킬 기반 영역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7. 헬스 동작: 자기 효력감은 건강 행동과 결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동이나 질병 관리와 같은 건강 관련 업무에서 자기 효능감이 높은 개인은 건강한 행동에 종사하고 치료 계획을 준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장벽을 넘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성공할 능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전반적으로 자기 효능감은 개인의 신념, 동기, 행동,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심리적 구조입니다. 자기 효능감을 키우고 높임으로써 개인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더 큰 성공과 만족, 행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아효능감의 측정과 개발

    자기 유효성 측정: 자기 효능감은 서로 다른 영역에 걸친 개인의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척도와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악기 중 하나는 랄프 슈워처와 마티아스 예루살렘이 개발한 일반적인 자기 효력 척도(GSES)입니다. 이 척도는 다양한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전체적인 신념을 측정합니다.

    기타 특정 도메인 고유의 자기 효능감 척도는 학술적 자기 효능감, 스포츠적 자기 효능감 또는 건강 관련 자기 효능감과 같은 특정 분야에서의 자기 효과성을 평가하도록 조정된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척도에는 일반적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거나 특정 도메인 내에서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항목이 포함됩니다.

     

    자기 효력감의 발달: 자기 효력감 발달에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경험이 따릅니다. 다음은 자기 효력감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접근법입니다.

    1. 마스터 체험: 성공을 경험하고 마스터를 달성할 기회를 개인에게 제공하는 것은 자기 효력감을 키우는 데 중요합니다. 과제의 난이도를 단계적으로 높여 개인이 자신의 성공을 바탕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능력감을 촉진하고 자기 효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모델링 및 관찰: 능력과 성공을 나타내는 긍정적인 롤 모델에 개인을 노출하는 것은 자기 효능감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업적을 관찰하는 것은 대리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지원과 피드백: 건설적인 피드백, 격려,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개인의 자기 효력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의 장점과 능력을 부각시키는 긍정적인 강화와 언어적 설득은 성공하는 능력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감정조절: 개인의 감정관리와 조절을 돕는 것은 자기효능감을 키우는 데 중요합니다. 불안이나 스트레스,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가르치는 것은 그것들이 자기 효력감의 신념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목표 설정: 구체적이고 도전적이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자기 유효성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큰 목표를 작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분할함으로써 개인은 그 과정에서 성공을 경험하고 자기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6. 자율성과 통제 제공: 개인이 자신의 일이나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통제와 자율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자기 효력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힘을 느끼고 행동력이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은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7. 귀속 피드백: 개개인의 성공에 기여하는 노력, 전략 및 제어 가능한 요인을 강조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자기 효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외부 요인이 아닌 내부 요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강화합니다.

    자기 효력감의 발달은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점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은 새로운 경험, 도전, 학습 기회를 통해 평생 자기 효능감 신념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