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주장한 심리분야에 대한 정보
    심리학 2023. 7. 14. 12:40

    무의식의 개념과 프로이트의 기여

    무의식이라는 개념은 인간의 마음이 의식적인 의식 밖에서 활동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그것에는 우리의 의식적인 인식에 바로 접근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우리의 행동이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 감정, 소망, 기억이 포함됩니다. 오스트리아 신경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프로이트는 마음의 세 가지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의식적인 마음, 전의식적인 마음, 무의식적인 마음. 의식적인 마음은 우리가 현재 인식하고 있는 사고나 감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각적인 마음에는 기억이나 축적된 지식과 같은 어떤 노력으로도 쉽게 의식적인 인식으로 이끌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영향력이 있는 것은 프로이트의 무의식적인 마음 개념입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무의식의 마음은 의식적 의식에서 밀려난 억압된 사고, 욕망, 기억의 주요 저장고다. 그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의식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억압된 물질들이 우리의 행동이나 정신적 과정에 큰 영향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마음은 그 자신의 규칙과 원칙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그 내용은 꿈이나 실언(혹은 '프로이트적인 말실수'), 심리적 장애 증상 등 우리 생활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무의식의 이해에 대한 프로이트의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자유로운 연상이나 꿈 분석 등 정신분석 기술의 개발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프로이트는 억압된 무의식의 물질을 의식적으로 인식시켜 개인이 숨겨진 사고와 갈등을 통찰하고 궁극적으로는 그것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무의식의 정신과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프로이트의 이론은 심리학 분야에서 큰 논쟁과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의 아이디어 중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판받고 수정되어 왔지만, 그의 작품은 무의식적인 마음을 탐구하는 기초를 마련하고 심리학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인격(성격)이론

    프로이트의 인격 이론은 흔히 정신분석 이론이라고 불리지만, 인간의 인격은 세 가지 상호 관련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개인의 사고, 행동, 경험을 상호작용하고 형성한다고 믿어집니다.

    1. ID: ID는 인격의 가장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부분입니다. 그것은 쾌락 원리에 따라 작동하며, 기본적인 생물학적 및 심리학적 요구의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합니다. ID는 완전히 무의식적이며, 배고픔, 갈증, 성적 욕구 등의 주요 동기에 의해 움직입니다. 사회 규범이나 도덕적 배려를 아끼지 않고 활동하며, 제약 없이 욕망을 충족하고자 합니다.
    2. 자아: 자아는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달하는 인격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부분입니다. 그것은 현실주의에 기초하여 작동하며, ID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실용적이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자아는 ID의 요구, 외부 세계의 제약, 그리고 초자아의 도덕적 기준 사이를 중개합니다. 그것은 모순되는 요구의 균형을 맞추고, 성격의 모든 부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타협점을 찾도록 노력합니다.
    3. 슈퍼 에고: 슈퍼 에고는 사회의 내면화된 도덕적 기준과 가치관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어린 시절에 부모와 사회의 규칙, 규범, 가치관을 내면화함으로써 발전합니다. 슈퍼 에고는 양심으로 기능하고, 도덕적 및 윤리적 기준을 촉진함으로써 행동을 이끌어 냅니다. 그것은 ID의 충동과 요구를 억제하려고 하며, 종종 이러한 내부화된 기준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일으킵니다.

    프로이트는 이 세 구조 사이의 갈등과 긴장이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ID와 Ego, Superego 사이에 불균형이나 갈등이 있을 때 심리적 교란과 부적응 행동이 발생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분쟁의 해결은 종종 무의식적 탐구와 억압된 물질의 표현을 통해 정신 분석의 중심 초점이 됩니다.

    프로이트의 인격 이론은 비판의 대상이 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해 왔다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현대 심리학자들은 의식적인 프로세스와 무의식적인 프로세스를 모두 통합하여 사회적 및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강조하는 대체 인격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의 생각은 심리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인격 연구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유아기간 이론과 초기 경험의 영향

    프로이트의 유아기와 초기 경험에 관한 이론은 유아기 경험, 특히 생후 몇 년 동안 발생하는 경험이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인격에 깊고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는 개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유아기와 유아기의 부모나 일차 간병인과의 경험이나 교류가 아이의 인격 형성을 형성하고 미래 심리적 기능의 기반을 확립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이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1. 성심리 단계: 프로이트는 아이들이 발달하는 동안 일련의 심리적 단계를 거칠 것을 제안했습니다. 각각 다른 성감대와 관련된 분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단계에는 구강, 항문, 펄, 잠복기 및 생식기 단계가 포함됩니다. 아이들이 이러한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은 종종 간병인의 도움을 받아 인격 형성이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부모의 영향: 프로이트는 자녀의 초기 경험에서 부모, 특히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구강 단계'로 알려진 유아기 엄마와의 관계가 향후 심리적 발달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자녀의 건강한 발달과 신뢰 확립을 위해서는 어머니가 자녀의 요구에 대한 양육, 돌봄, 만족을 제공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3. 무의식의 영향: 프로이트는 초기 경험, 특히 감정적인 것은 억압되고 무의식의 마음에 밀려들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억압된 경험과 그와 관련된 감정은 의식적으로 의식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행동이나 정신적 프로세스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아기와 소아기의 미해결 갈등과 억압된 기억은 심리적 증상 또는 부적응 행동으로 후생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어태치먼트 이론: 프로이트에 의해 명시적으로 정식화된 것은 아니지만, 그의 작품은 애착 이론의 이해에 기여했습니다. 애착 이론은 개인의 생애를 통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안전 또는 불안정한 애착 스타일 형성에 있어 간병인과의 초기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초기 경험과 유아기에 관한 프로이트의 이론은 심리학 분야에 영속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그것들은 비판에도 직면하여 이후의 연구자나 이론가에 의해 수정되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에서의 현대 연구는 초기 발달과 개인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을 형성하는 데 유전적, 신경학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강조합니다.

Designed by Tistory.